엑셀 셀 병합 오류: 세로로 셀 병합 시 문제 해결법

아래 예제와 같이 보고서를 작성 혹은 만들어야 할 때 쉽게 구분 하기 위해 이런 식으로 병합 후 데이터 관리를 합니다. 이렇게 병합을 해도 겉으로 보기엔 별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가장 큰 문제가 존재 합니다. 1차 2차 3차에 병합된 행을 보면 각 셀마다 입력된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병합을 풀게 되면 병합한 범위가 실제로는 빈 칸으로 되어 있다는 겁니다. 그렇다 보니 대표적으로 VLOOKUP 함수를 포함해 해당 병합된 내용을 가지고 참고해서 집계를 해야 하는데 셀 병합 된 범위를 참조해서 데이터를 집계하면 빈 셀로 인식되어 데이터가 누락이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.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.


1. 세로 병합 시 문제

아래 예제에서 1차와 3차에 해당하는 목록만 필터를 걸어보면 맨 위에 있는 목록만 필터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이유는 셀 병합된 범위에 필터를 적용하면 값이 입력된 첫 번째 셀만 필터링이 되기 때문입니다.

2. 문제 된 셀을 해결하는 방법

기존에 세로로 병합 된 셀을 CTRL + C를 통해 병합 된 범위까지 복사 후 왼쪽 A열에 붙여 넣어 주세요.


이후 원본 데이터인 병합된 범위를 선택하고 병합을 다시 해제하면 병합이 풀리면서 빈 칸으로 아래와 같이 만들어지게 됩니다. 빈 칸에 병합 할 같은 데이터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전부 입력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. 하지만 간단히 단축키 몇 개만 써서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똑같이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.

병합 해제한 원본 데이터를 보시면 빈 칸이 존재하는데 이를 전부다 채워 넣어야 합니다. 해당 상태에서 CTRL + G or F5키를 누르면 이렇게 이동창이 나오고 ‘옵션’을 클릭합니다.

그 다음 옵션창을 보시면 ‘빈 셀’칸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.

그럼 아래와 같이 선택한 영역에 ‘빈 셀’만 표기 되는데 여기서 상단에 있는 값들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등호(=)를 입력 후 현재 선택된 셀 기준 위에 셀을 클릭 후 CTRL + ENTER를 누르게 되면 이렇게 모든 값이 자동으로 한번에 채워지게 됩니다.

이제 모든 과정은 다 끝났습니다. 이 상태에서 왼쪽에 있는 병합된 범위를 쭉 선택하고 메뉴 상단 홈 – 서식복사를 누르면 이전에 선택한 병합한 범위가 복사 후 원본 데이터 상단 값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변합니다.

복사했던 A열 데이터를 삭제해주고 정상적으로 함수를 사용해 문제 없는지 그리고 필터는 잘 걸리는지 보시면 이렇게 문제 해결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
기존에 필터가 잘 걸리지 않던 문제까지 이렇게 해결 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마무리

값을 채운 후 셀 병합 서식을 적용하면 SUMIF/VLOOKUP 등 함수로 데이터를 올바르게 집계할 수 있습니다. 병합 후 집계 문제 그리고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.